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콤부차 효능 10가지 올바르게 마시는법, 종류

 

콤부차의 다양한 효능

콤부차의 기본적인 원료는 홍차나 녹차와 설탕, 그리고 발효 미생물입니다. 차를 만들어 식히고 설탕과 미생물을 넣으면 발효와 함께 젤 모양의 덩어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젤 모양의 덩어리가 버섯으로 보인다고 하여 '홍차 버섯'이라고 불렸습니다. 콤부차는 홍차 뿐 아니라 녹차, 우롱차 등 차잎을 사용한 침출액이면 어떤 차라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콤부차의 맛은 차의 종류나 첨가하는 맛, 존재하는 미생물의 종류나 발효와 시간, 온도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제품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콤부차는 다음과 같은 맛이 납니다.

 

- 설탕의 단맛
- 미생물이 만들어낸 아세트산, 젖산에 의한 신맛
- 원료가 되는 차와 미생물이 만들어낸 풍미
- 설탕을 발효시킨 발포함

- 추가 된 허브와 과일 등에 의한 맛

콤부차의 효능

콤부차에는 아세트산균, 유산균, 효모 등 다양한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생물이 함유된 콤부차는 균류의 종류나 구성에 따라 맛이 다르고, 동일한 건강효과를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연구에 의하면 공통적으로 다음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효과, 항칸디다 효과

콤부차에는 항균, 항진균 활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활성은 홍차보다 녹차가 강하고, 표피 포도상구균, 리스테리아균 등의 활동을 크게 억제한 것 외에, 칸디다파라프시로시스에 대한 반응에 의해, 항칸디다의 가능성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혈당치 억제 효과

콤부차의 효능으로는 당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병에는 좋지 않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험 결과에서 혈당 강하 작용이 확인되어,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콤부차를 마시면 당뇨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보충제로서의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효과

콤부차는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과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험에 의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 LDL을 저하시켜,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인정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한 치유 효과도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콤부차에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여러 실험을 통해 알려진 사실입니다. 특히 콤부차는 납 등에 의한 면역억제를 경감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및 면역조절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콤부차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혈액을 해독
-콜레스테롤 수치를 경감
-동맥 경화 감소
-혈압을 낮추다
-관절염, 류마티스, 통풍의 증상을 완화
- 간 기능을 촉진
- 비만을 줄이고 식욕을 조절

 

 

콤부차의 맛은 발효 초기에는 과일인 신맛이 있는 상태에서 온화한 시큼한 같은 맛으로 변화해 나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발효시키면 신맛이 너무 강해져 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맛과 취향에 따라 마시는 타이밍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과잉 발포하면 병이 깨져 위험할 수 있으므로 내압용 페트병을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완성된 콤부처에 과일이나 야채의 주스를 ​​넣는 등 2차 발효시키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단맛을 가하면 너무 알코올 함유량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