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카페인 효과 시간

히구미 2022. 4. 11.

목차

    흰 컵에 가득 담겨있는 커피 모습
    다양한 장점이 있는 커피 효능

    개요 

    커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는 지금부터 거슬러 올라가는 약 1200년,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에서 염소를 기르는 소년에 의해 발견된 것이 기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는 지금은 60개 이상의 나라와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현재는 연간 1억 4160만 봉(1봉은 약 60kg)의 커피가 소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커피에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안심하고 따뜻하게 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효과,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 효능 및 커피 부작용, 그리고 카페인 효과 시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반응형

    집중력 향상

    커피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집중력 향상입니다. 이것은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에 뇌를 각성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가진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을 억제함으로써 졸음이 가라앉거나 집중력이 높아지고 기분이 고양되는 것입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아데노신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도파민이 방출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지방 연소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에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지방의 연소를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 효과 시간 인 커피를 마시고 나서 1시간 정도 지나면 체내에서 지방의 분해가 진행되어, 혈액 중에 방출됩니다.

    이 지방산을 운동 등으로 소비하면 체지방의 연소로 이어집니다. 커피 섭취 후에 적당한 운동을 하면, 지방 연소 효과가 높아지게 됩니다.

    활성산소 억제

    커피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증가된 활성산소는 노화로 이어져 암이나 동맥경화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커피를 마시면 그러한 질환을 예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 5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간암 발병률이 4배나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화, 동맥경화 억제

    커피에는 리보플라빈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피 효능 중 리보플래빈은 몸을 만드는 세포의 환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커피 외에도 간, 우유, 낫토 등에도 많이 함유된 리보플라빈은 효소와 함께 체내에서 과산화지질을 분해해 주기 때문에 노화와 동맥경화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과산화지질의 생성에 정지를 걸어 주는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 외에도 커피 효능 중 파킨슨병의 발병을 억제하고, 당뇨병의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커피 부작용으로 누워있는 여성의 모습
    커피 부작용 두통, 어지러움

    커피 부작용 (주의점)

    그러나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커피 자체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습니다만, 설탕을 넣어서 마시는 경우 당분의 섭취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커피 부작용 중 커피를 마시면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수면 전인 6시간(카페인 효과 시간) 내에 커피를 마시면 좋습니다.   

     

    잔에 커피를 따르고 있는 모습
    커피를 마시면 좋은점 vs 안좋은점


    그밖에도 커피 부작용으로 두통, 어지러움, 울렁거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느끼는 분들은 커피를 드시지 않거나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것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2.02.16 - [음식정보] - 클레오파트라가 마신 히비스커스차 효능과 부작용

    2022.02.13 - [음식정보] - 루이보스티 놀라운 효능 알고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