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가지 오미자효능 건오미자 오미자청 하루 섭취량 부작용

히구미 2023. 9. 17.

10가지 오미자효능 건오미자 오미자청 하루 섭취량 부작용

 

오미자는 낙엽성의 목본덩굴 식물입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재배되는 식물로 그늘과 수분을 좋아하고 햇볕이 많은 곳보다는 산기슭이나 계곡에서 큰 나무를 타고 오르며 자라는 식물입니다.

 

이번에는 오마자효능 10가지 및 건오미자, 오미자청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오미자는 어떤 식물

 

오미자는 인간이 느낄 수 있는 5가지 맛을 모두 내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로 다음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단맛
  • 신맛
  • 짠맛
  • 쓴맛
  • 매운맛

 

오미자 열매에는 다른 베리류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 좋은 많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리그난은 식물성 폴리페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에센셜 오일,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구연산, 글리코사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미자는 동의보감에서 피를 맑게하고 땀을 줄여주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술독을 풀어주고 남녀 모두 원기를 보강해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 하루섭취량, 부작용


오미자효능 Top 10

 

그렇다면 오미자 효능(오미자청, 건오미자)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을 높인다.


오미자에는 비타민 C, 칼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미자를 섭취하면 체력회복은 물론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2. 항산화 성분이 풍부


건오미자, 오미자청 효능으로는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와 DNA를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몸속으로 들어온 각종 발암 물질이 힘을 쓰지 못하도록 억제하며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각종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막아 면역력을 높이는데에도 좋습니다.   



3. 심장을 튼튼하게


오미자에 들어있는 고미신, 시트럴, 사과산, 시트르산, 시잔트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는데 좋습니다.

 

따라서 정상 혈압으로 개선 시켜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혈당을 낮춘다.


오미자는 인슐린의 작용을 향상 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혈당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5. 혈관을 튼튼하게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시트르산 및 사과산 등의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 C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동맥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여러 혈관 질환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미자에 함유된 시잔드린 성분은 혈압 조절에 탁월한 작용을 하여 각종 혈관질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뇌기능 개선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그난 성분은 뇌세포 활성화는 물론 뇌 속 혈액순환을 도와 뇌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집중력 향상과 더불어 인지능력 기억력 등의 뇌기능 향상으로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간기능 강화


오미자에 함유된 시잔드린 성분은 외부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성분입니다.  

 

시잔드린인 간에 축적된 독소 배출을 돕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간기능 개선 및 간염과 같은 간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 밖에 오미자효능으로 숙취해소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위장 질환 개선 및 예방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고미신 성분은 위궤양, 위염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따라서 평소 위가 쓰리거나 아픈 사람이 건오미자, 오미자청을 꾸준히 섭취하면 위가 튼튼해지는 등 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9. 기관지 질환 강화


오미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시잔드린 성분은 기관지 내 염증 배출을 돕고 폐에서 분비되는 염증을 줄여주는 거담작용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 배출을 하고 기관지염과 천식 등의 여러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10. 피로회복에 도움


오미자에는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 C 등의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미자를 섭취하면 피로를 풀어주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이 근육에 쌓여 피로를 생성하는 젖산의 빠른 분해를 돕기 때문에도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하루 섭취량 / 부작용

 

오미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지만 과잉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과나 건오미자로 섭취할 경우 하루에 30알 이내로 먹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청으로 드실 경우 하루에 4~5숟가락 정도로 먹는 것이 좋으며, 과식할 경우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속쓰림 
  • 설사 
  • 혈당저하

 

오늘은 오미자(건오미자, 오미자청) 효능 및 오미자 하루 섭취량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