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통 심할때 타이레놀 올바른 복용법

히구미 2022. 6. 13.

 

치통이 있게 되면 치아의 안쪽이 욱신거리고 아프고, 심한 경우 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치통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충치와 잇몸 질환을 비롯한 치과 질환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치아 이외에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치통 심할때 원인과 타이레놀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통 심할 때 원인

반응형

치아는 에나멜과 상아질이라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의 중심 공간에는 '펄프'라는 신경이 있고, 치아의 흰 부분은 에나멜이라는 부분으로 칼슘과 인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아는 매우 단단하며 약한 상처가 생겨도 타액의 힘으로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에나멜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에나멜을 지지하고 있는 부분은 상아질이라고 하는 조직입니다. 충치 같은 치과 질환의 대부분은 어떤 이유로 상아질이 노출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게 됩니다.

 

상아질이 노출되어 손상이 되면 치통이 생기는 것은 물론 심한 경우 두통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조직이 손상되어 각종 통증, 발열, 부종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1. 충치

충치는 입안에 있는 세균으로 인해 치아가 녹은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뜨겁거나 찬 것을 먹을 때 치통이나 두통 같은 통증이 지속되거나 음식이 닿으면 울리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충치가 생겼을 때의 특징입니다.

​입안에는 많은 종류의 세균이 살고 있는데, 그 중 '뮤탄스균'은 치통을 유발하는 충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뮤탄스균은 입안에 남은 설탕을 비롯한 당분을 영양분으로 치아 표면에 들러붙어 그곳에서 증식하고 플라크를 형성합니다.

 

뮤탄스균은 당분에서 젖산을 만들어냅니다. 플라크의 내부는 산성화 되어 천천히 치아 표면의 에나멜을 녹여가는데, 치아에 구멍이 나면 이른바 '충치'가 생기는 것입니다.

 


2. 법랑질 손상

어떠한 원인에 의해 법랑질이 손상되어 상아질이 노출되면,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내부의 신경에 전해지게 되어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뜨거운 것이나 찬 것이 닿았을 때의 증상은 충치와 비슷하지만, 통증이 일시적인 것도 특징입니다.

 

충치와의 차이가 있다면 두드려도 아프지 않다는 것입니다.


치아의 뿌리는 에나멜이 없이 모두 상아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에 의한 잇몸 후퇴 등에 따라 상아질은 노출되고, 치통의 주요 원인이됩니다.

3. 치아파절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의 외상이 원인이 되어 치아가 파절 되면 세균이 침투하여 치통 및 두통,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딱딱한 것을 씹을 때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균열이 작은 경우는 엑스레이로도 판별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4. 치주질환

치주 질환은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과 뼈 등의 조직이 파괴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며, 특히 40세 이상의 연령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주 질환은 잇몸에만 염증이 일어나고 있는 '치은염'과 염증이 진행되어 치조골에 이르는 '치주염'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치주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흡연과 스트레스, 당뇨병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치주 질환 위험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사랑니

사랑니는 잇몸에 묻혀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관리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니는 주변의 잇몸에 세균성 염증이 생기게 하기 때문에 치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치통이 심할 때 대처법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 복용


치아가 아프면 빨리 치과를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진통효과가 해열 효과가 있기 때문에 특히 치통에 좋은 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면 됩니다.

 

병원을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아님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는 위에 부담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공복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알코올이나 커피 등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와 함께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입 주변을 차갑게


치통이 심할 때에 얼음을 감싼 수건 등을 뺨쪽에 대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냉찜질을 하게 되면 혈류가 둔해지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청소


칫솔이나 미지근한 물로 입을 충분히 씻어 내거나 양치질을 하게 되면 치통이 심할때 도움이 됩니다. 


치통이 심할때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와 민간요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모두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것일 뿐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충치와 잇몸 질환이라면 치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은 자각 증상이 나오기 전에 치과 질환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과 정기 검진의 간격은 유아의 경우 연 3~4회, 초등학생 이상일 경우 연 2회 정도가 좋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받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