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철 불청객 식중독 증상과 예방법

히구미 2022. 6. 24.

 

요즘처럼 날씨가 고온다습할 때에는 음식물이 쉽게 상하고 변질이 되기 때문에 장염 및 식중독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식중독의 경우 잘못된 식품 섭취로 인한 위장염, 신경 장애 및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에는 여름철 불청객인 식중독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식중독이란

반응형

음식이나 술을 많이 먹고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나, 이것은 식중독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식중독은 유해한 미생물이나
화학 물질을 포함한 음식물을 먹은 결과로 발생하는 건강상의 장애를 말합니다.

 
식중독이라고하면 여름철에 많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지만, 겨울철에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식중독 환자수가 많은 것은 전염성이 강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식중독 종류 및 증상

살모넬라


살모넬라에 걸리는 주요 식품으로는 계란과 육류가 있습니다. 살모넬라에 의한 식중독 증상으로는 오한, 구토, 복통 및 38도 전후의 발열이 있게 됩니다. 

장염 비브리오

 

장염 비오리오에 걸리는 주요 원인 식품으로는 해산물 및 가공품이 있으며, 증상으로는 설사, 복통, 메스꺼움 및 구토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병원성 대장균 

 

소의 배설물에 의해 오염 된 육류 및 그 가공품에 의해 발병되며, 발열과 심한 복통, 설사, 혈변 및 메스꺼움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황색 포도상구균

 

조리하는 사람의 손에 의해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주먹밥이나 샌드위치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심한 메스꺼움과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의 주요 감염 경로는 굴 등의 어패류를 섭취했을 때이며,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증상으로는 구토와 설사, 복통 및 발열에 의해 근육통까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중독 예방법

 

 

음식을 만들때


식중독 예방법으로는 음식을 조리하기 전후는 물론 고기와 생선, 계란 등을 만졌을 때에는 손을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물이 닿았던 도마는 세제로 잘 씻고 뜨거운 물에 살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구울 때는 먹는 젓가락과 굽는 젓가락을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세균 및 바이러스는 가열에 의해 사멸되기 때문에 육류 및 어류를 먹을 때에는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보관할 때


대부분 세균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증식하므로 음식은 냉장 및 냉동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기나 생선 등 신선식품 및 반찬은 최대한 빨리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하지만 냉장고에 넣어도 박테리아는 천천히 증식하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도 식중독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 기관이나 면역력이 약한 유아, 노인, 허약 체질의 사람 등은 주의해야 합니다.

 

식중독 증상 및 종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 철저한 위생관리로 식중독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